1. 서론
“나는 누구인가?”는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이자 물음이다.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정체감을 위한 탐색은 비단 청년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청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더 자아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
2. 사이버 공간 내에서의 자아
사이버 공간에서는 현실세계에서 자신을 인식할 때와는 다른 방법으로 정체성을 경험한다. 현실과 달리 신체적 대면이 없고, 시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자신을 원하는 만큼만 드러낼 수 있는 곳이다 보니 현실과는 다른 상황이 벌어지곤 한다. 개인의 모습이나 사회적 역
자아개념
자기개념은 자신에 대한 신념과 감정의 통합요인으로 정의되는데, 이러한 자아개념은 본인이 자신에 대해 느끼는 내적 인식과 타인의 나에 대해 느끼는 인식으로부터 형성되며, 이렇게 형성된 자아개념은 개인의 행동을 유도하게 된다. 나아개념 유형은 신체적 자아와 인격적자아로 구분되
인격적인 자아 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
인격적 성숙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룬 세계적인 위인들의 삶을 치밀하게 분석하였다. 그는 자아실현을 인간성숙의 주요 요소로 보고 자아실현적 인간(self-actualizing person)이라고 하였다. 건강한 자기실현인의 특징 중에 '있음 동기'(Being Motivation: B-동기)라는 개념이 있다. '있음 동기'는 '저절로, 자연적으
인격적,정서적 성숙의 초기단계이고 인생관,세계관의 형성단계이며 신체적으로도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청소년기가 전 생애중에서 신체적으로도,정신적으로도 가장 큰 변화를 겪는 시기라는 의미도 될 것이다.
이를 Erikson은 청소년시기를 자아정
, 인간의 영적 목적을 부인할 경우에는 참된 자아를 찾도록 도와주는 목적에 부족할 것이다. 우리는 일종의 자기 부인을 통하여 자신을 뿌리째 없애 버리거나 비인격적인 존재가 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노력을 통하여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어떠한 존재인지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형제자매 관계에서 인격적으로 존중받고 고유의 개성과 능력을 인정받은 경험이 많은 아이는 건강한 자아정체감이 확립된다. 반면 무시와 비난, 차별을 경험하고 비교당하거나 실패를 지속적으로 겪은 아이는 건강하지 못한 자아 정체감이 형성
퍼오면서 감사하다는 말도 없는 얌체족은 아닙니까?
2) 비인격적 대화
(1)상대방을 직접 대면하지 않는 문자를 통한 의사 소통
→비인격적, 강력한 공격성 발언, 상대방의 인격과 권리 무시
(2) PC통신의 익명성을 통한 언어폭력
→오프라인으로까지 확장되어 우리의 일상 생활 언어로 자리매김
자아와 이상적 자아와의 괴리에서 나타난다고 하였으며 내담자의 발언과 정서에 중점을 둔다. 인간은 자아실현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인본주의 상담이다 개인은 개인차를 지닌 존재라는 인식을 스스로 깨닫게 한다. 상담목표는 진실한 관심과 수용으로 대화의 태도를 강조인성지도